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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 모든 직원은 『소통과 책임의 미래교육 리더십 실천』의 목표 아래 연수생 중심의 열린 연수를 운영하고,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미래교육을 이끌어 나갈 리더들이 리더십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현장 활용도가 높은 프로그램 다양화와 양질의 연수 기회의 확대를 위하여 다음 사항을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연수생의 입장에서, 연수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연수생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처리하는 열린 행정을 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연수생을 내 가족처럼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고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대하겠습니다.
  • 현장 적용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겠습니다.
  • 투명하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쾌적한 연수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교육서비스에 대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업무를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에는 이를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 기수 마다 연수생 및 민원관계자로부터 평가를 받고 미흡한 사항은 개선해 나가고 그 결과를 공표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교육행정 서비스 이행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공통 서비스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각 사무실 입구에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 안내도를 게시하고, 직원 좌석에는 명패를 부착하고, 근무시간 중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응대할 때에는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업무담당자가 즉시 맞이하고, 업무담당자 부재 시에는 다른 직원이 민원사항을 접수/처리하여 고객께서 오래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담당자가 즉시 맞이하고,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대기시간을 알려 드리거나 다른 직원이 바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 라고 친절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를 주시면 벨 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안녕하십니까? 경기도혁신교육 연수원 ○○부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요점을 전달하고, 끊어질 때를 대비하여 담당전화번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후 30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고객과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팩스·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팩스·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팩스를 통한 제증명 발급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 이내에 발급하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 수업 및 민원 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께서 방문하실 경우 즉시 하던 일을 중지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 우편·팩스·이메일 등을 활용하여 고객이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고객의 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처리기간이 7일 이상의 시일이 소요되는 민원에 대해서는 매 7일마다 진행상황을 알려드림으로써 고객의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 - 민원을 신청하신 후 동일한 용무로 다시 본원을 방문하시지 않도록「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조치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의 연수서비스에 대하여 불편ㆍ불친절을 느꼈을 경우나 개선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의견을 보내 주실 때는 다음과 같이 시정 조치를 하겠습니다.

  • - 전화 통화나 방문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쾌했을 경우
    • ▶ 연락을 주시면 부서장 책임하에 해당공무원을 재교육하여 불친절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결과를 5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2회 이상 누적될 경우 근무평가에 반영하겠습니다.
  • - 고객께서 우리 연수원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셨을 경우
    • ▶ 정중히 사과를 드리고,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 약속한 민원 처리 기한을 지키지 않았거나 중간 처리 상황을 통보하지 않았을 경우
    • ▶ 민원접수 후 5일 이내에 중간 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한 경우, 조사하여 1일 이내에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연락하실곳: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 교육지원부 민원담당 (TEL: 070-4796-7753)

○ 주소: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능곡로 84(안양동 728-2) (우편번호: 14022)

고객평가와 결과 공포

  • -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고객만족도 조사는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간행물(교육활동평가결과보고서)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 - 조사 결과 불만족 사항에 대하여는 시정 조치하고, 만족도 결과를 차기 연수에 반영하겠습니다.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 여러분의 의견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 FAX·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 홈페이지 자유게시판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부서명 처리업무 연락처
교육연수부 교원 연수 과정 운영 070-4796-7704
교육행정연수부 교육행정 연수 과정 운영 070-4796-7723
교육지원부 제증명 발급 070-4796-7753
주소: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능곡로 84(안양동 728-2) (우편번호: 14022)
홈페이지: http://www.gmirae.go.kr
팩스: 070-4796-7789

고객여러분께서 협조하실 사항

우리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 직원 일동은 연수생 및 민원의 편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수요자 만족 행정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는 민원처리 시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이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민원을 보내실 때에는 신청인의 성명, 주소 및 전화번호 등 인적사항을 꼭 기재 해 주십시오. 익명, 가명인 경우는 처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모함이나 익명의 투서 등 사실과 다른 주장이나 근거 없는 민원은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고, 민원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삼가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 기관에 같은 내용의 민원을 중복 제출하거나 반복 제출하시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주민 다수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받아들이지 못 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 고객 여러분이 지켜보시는 가운데 친절하고 타의 귀감이 되는 모범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는 알려 주십시오. 고객님의 작은 칭찬이 우리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우리들이 결의한 약속을 지켜봐 주시고 채찍질하여 주십시오. 고객의 소중한 소리는 교육행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부서별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교원연수부: 교육서비스헌장

  • - 연수생을 대하는 과정 담당자의 자세
    • ▶ 항상 웃는 얼굴로 연수생을 대하겠습니다.
    • ▶ 연수생의 의견을 끝까지 경청하겠습니다.
    • ▶ 교육과정 안내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교육에 참여하는 연수생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교육 안내를 하겠습니다.
    • ▶ 교육에 대한 질의가 있으면 담당자가 책임을 갖고 홈페이지 게시판 및 e-mail을 통하여 처리결과를 2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 - 연수 수요를 반영한 연수계획의 수립
    • ▶ 연수수요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연수운영계획에 반영하겠습니다.
    • ▶ 혼합연수과정을 내실화하여 연수생의 편의를 최대한 보장하도록 하겠습니다.
    • ▶ 연수생 모니터링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연수의 질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 - 연수생 참여를 통한 교육과정 운영
    • ▶ 현장 교원을「교육과정편성 및 강사선정 심의위원회」위원에 포함시키겠습니다.
    • ▶ 연수과정마다 연수생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 연수과정 종료 후 연수생이 참여하는 연수운영평가협의회를 개최하겠습니다.
  • - 충실한 연수 운영
    • ▶ 계획된 일정과 시간은 반드시 지키겠습니다.
    • ▶ 유능한 강사를 초빙하기 위하여 강사추천제를 운영하겠습니다.
    • ▶ 참여식 연수시간을 평균 30%이상 확보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이론 중심의 강의를 지양하고 토의·토론 위주의 강의가 운영되도록 하겠습니다.
    • ▶ 과정별 운영 내용을 개강일 이전에 홈페이지 연수과정안내에 탑재 하겠습니다.
    • ▶ 교원의 직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시의에 맞게 보완하겠습니다.
    • ▶ 교육연수 이수증과 성적표는 연수 종료 후 14일 이내에 연수포털에 게시 또는 우송하겠습니다.
  • - 연수 정보의 제공
    • ▶ 연수 교재는 연수과정 시작 전에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하겠습니다.
    • ▶ 연수 관련 자료는 디지털 자료로 제공하여 ICT 활용 수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 현장문제 개선을 위한 연수프로그램의 운영
    • ▶ 연수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연수과정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 ▶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개선을 위한 연수프로그램 운영을 강화하겠습니다.
    • ▶ 현장의 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 현장 적용성이 높은 연수과정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 ▶ 맞춤식 연수과정을 개설하여 연수생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 - 학사업무의 원활한 지원
    • ▶ 강의실은 연수대상자의 특성과 연수내용을 고려하여 최적으로 배정하겠습니다.
    • ▶ 교육활동에 필요한 기자재 및 물품을 최대한 확보·비치하겠습니다.
    • ▶ 강의시작 전에 교육기자재 점검을 반드시 실시하겠습니다.
    • ▶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평가 업무를 엄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 연수생이 개발한 자료를 탑재할 수 있는 홈페이지 자료실을 운영하겠습니다.
    • ▶ 연수생들에게 홈페이지 이용 방법을 사전에 충분히 안내하겠습니다.
  • - 친절하고 신속한 교육연수 이수확인증 발급
    • ▶ 홈페이지에 교육연수 이수현황 조회와 이수확인증 발급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연수생이 직접 이수확인증을 발급할 수 있도록 운영하겠습니다.
    • ▶ 고객의 편의를 위해 이수확인증은 직접 교부, 지정대리인 수령, 우편 발송, 팩스 발송 등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방법으로 교부하겠습니다.
  • - 연수계획에 관한 홍보 강화
    • ▶ 연간 연수계획을 2월 10일 이전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 연간 연수계획 홍보물을 3월에 학교로 배부하겠습니다.
    • ▶ 연수과정별 교과목 편성 내용을 2월 20일 이전에 공표하겠습니다.
  • - 교육운영 평가서비스
    • ▶ 교육과정 운영 후 설문 평가를 실시하여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을 점검하고 차기년도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보다 내실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
    • ▶ 연수생들의 연수 소감문을 분석하여 교육시설 및 교육환경에서 개선할 점이 있으면 예산에 적극 반영하여 개선토록 해 나가겠습니다.
    • ▶ 교육과정 개발위원들의 의견과 연수생들의 의견을 잘 수렴하여 차기년도 교육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 교육 참가 수요조사를 매월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계획 수립시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 연수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 연수안내를 통하여 알려드린 연수와 관련된 사항을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 모든 시설을 연수생 여러분의 것으로 생각하시고 관리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편의 시설 등에 불편한 점이 있을 때에는 즉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연수 운영의 개선을 위해 도움이 되는 의견을 많이 제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우리 연수원의 친절하고 성실한 직원에게 업무를 더욱 잘 할 수 있도록 격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행정연수부: 교육서비스헌장

  • - 연수생을 대하는 과정 담당자의 자세
    • ▶ 항상 웃는 얼굴로 연수생을 대하겠습니다.
    • ▶ 연수생의 의견을 끝까지 경청하겠습니다.
    • ▶ 교육과정 안내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교육에 참여하는 연수생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교육 안내를 하겠습니다.
    • ▶ 교육에 대한 질의가 있으면 담당자가 책임을 갖고 홈페이지 게시판 및 e-mail을 통하여 처리결과를 2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 - 연수 수요를 반영한 연수계획의 수립
    • ▶ 연수수요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연수운영계획에 반영하겠습니다.
    • ▶ 혼합연수과정을 내실화하여 연수생의 편의를 최대한 보장하도록 하겠습니다.
    • ▶ 연수생 모니터링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연수의 질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 - 연수생 참여를 통한 교육과정 운영
    • ▶ 현장 행정직원을「교육과정편성 및 강사선정 심의위원회」위원에 포함시키겠습니다.
    • ▶ 연수과정마다 연수생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 연수과정 종료 후 연수생이 참여하는 연수운영평가협의회를 개최하겠습니다.
  • - 충실한 연수 운영
    • ▶ 계획된 일정과 시간은 반드시 지키겠습니다.
    • ▶ 유능한 강사를 초빙하기 위하여 강사추천제를 운영하겠습니다.
    • ▶ 참여식 연수시간을 평균 30%이상 확보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이론 중심의 강의를 지양하고 토의·토론 위주의 강의가 운영되도록 하겠습니다.
    • ▶ 과정별 운영 내용을 개강일 이전에 홈페이지 연수과정안내에 탑재 하겠습니다.
    • ▶ 행정직원의 직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시의에 맞게 보완하겠습니다.
    • ▶ 교육연수 이수증과 성적표는 연수 종료 후 14일 이내에 연수포털에 게시 또는 우송하겠습니다.
  • - 연수 정보의 제공
    • ▶ 연수 교재는 연수과정 시작 전에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하겠습니다.
    • ▶ 연수 관련 자료는 디지털 자료로 제공하여 ICT 활용 수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 현장문제 개선을 위한 연수프로그램의 운영
    • ▶ 연수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연수과정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 ▶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개선을 위한 연수프로그램 운영을 강화하겠습니다.
    • ▶ 현장의 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 현장 적용성이 높은 연수과정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 ▶ 맞춤식 연수과정을 개설하여 연수생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 - 친절하고 신속한 교육연수 이수확인증 발급
    • ▶ 홈페이지에 교육연수 이수현황 조회와 이수확인증 발급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연수생이 직접 이수확인증을 발급할 수 있도록 운영하겠습니다.
    • ▶ 고객의 편의를 위해 이수확인증은 직접 교부, 지정대리인 수령, 우편 발송, 팩스 발송 등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방법으로 교부하겠습니다.
  • - 학사업무의 원활한 지원
    • ▶ 강의실은 연수대상자의 특성과 연수내용을 고려하여 최적으로 배정하겠습니다.
    • ▶ 교육활동에 필요한 기자재 및 물품을 최대한 확보·비치하겠습니다.
    • ▶ 강의시작 전에 교육기자재 점검을 반드시 실시하겠습니다.
    • ▶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평가 업무를 엄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 연수생이 개발한 자료를 탑재할 수 있는 홈페이지 자료실을 운영하겠습니다.
    • ▶ 연수생들에게 홈페이지 이용 방법을 사전에 충분히 안내하겠습니다.
  • - 연수계획에 관한 홍보 강화
    • ▶ 연간 연수계획을 2월 10일 이전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 연간 연수계획 홍보물을 3월에 학교로 배부하겠습니다.
    • ▶ 연수과정별 교과목 편성 내용을 2월 20일 이전에 공표하겠습니다.
  • - 교육운영 평가서비스
    • ▶ 교육과정 운영 후 설문 평가를 실시하여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을 점검하고 차기년도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보다 내실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
    • ▶ 연수생들의 연수 소감문을 분석하여 교육시설 및 교육환경에서 개선할 점이 있으면 예산에 적극 반영하여 개선토록 해 나가겠습니다.
    • ▶ 교육과정 개발위원들의 의견과 연수생들의 의견을 잘 수렴하여 차기년도 교육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 교육 참가 수요조사를 매월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계획 수립시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 연수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 연수안내를 통하여 알려드린 연수와 관련된 사항을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 모든 시설을 연수생 여러분의 것으로 생각하시고 관리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편의 시설 등에 불편한 점이 있을 때에는 즉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연수 운영의 개선을 위해 도움이 되는 의견을 많이 제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우리 연수원의 친절하고 성실한 직원에게 업무를 더욱 잘 할 수 있도록 격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지원부: 교육서비스헌장

  • - 의무실 운영
    • ▶ 응급처치와 함께 구급약을 제공하고 필요시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 인근 병원으로 신속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 투명한 회계 집행
    • ▶ 공사 물품 용역 등 입찰 계약 운영은 전자입찰을 통해 공정 신속 정확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 수당 및 대금지급은 관계규정에 따라 신속하게 지급하겠습니다.
  • - 컴퓨터 실습실 운영
    • ▶ 연수 운영에 대비하여 컴퓨터 실습실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관리하겠습니다.
  • - 교육정보 검색 공간 운영
    • ▶ 연수생들이 손쉽게 정보를 검색, 활용할 수 있도록 설비와 자료를 확충하여 나가겠습니다.
    • ▶ 컴퓨터를 비치하여 연수생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 편리한 시설 제공
    • ▶ 연수생을 위한 편의시설(냉·온수 시설, 헬스장, 북카페 운영 등)을 충분히 갖추겠습니다.
    • ▶ 화장실의 비누와 휴지는 매일 2회 이상 점검하여 비치토록 하겠습니다.
  • - 안전한 교육시설 서비스 제공
    • ▶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 시설물의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여 각 시설물 특성에 맞게 매월 시설물 안전 점검 및 시설관리팀을 운영하여 안전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 소화기와 소화전을 철저히 관리하여 비상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 파손된 기물은 지체 없이 수리·교체하고 조명, 냉난방 등 각종 시설에 대해 유지·관리를 철저히 하여 양질의 연수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깨끗한 환경 조성
    • ▶ 강의실은 매일 깨끗이 청소하고 수목과 화단은 계절별로 정리하여 깨끗한 환경에서 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쾌적한 교육여건을 조성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교육생들의 설문에 의한 의견수렴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불편건의사항들을 해소해 나겠습니다.
  • -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 처리
    • ▶ 홈페이지 사이버민원실의 질의 사항은 답변 담당부서를 지정하여 3일 이내에 성의껏 답변하겠습니다.
    • ▶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 운영 전반에 걸친 FAQ를 부서별로 자세하게 작성하여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연2회 이상 정비하겠습니다.
    • ▶ 고객 편의를 위해 업무담당자 이름과 전화번호를 홈페이지에 안내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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