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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 모든 직원은 『소통과 책임의 미래교육 리더십 실천』의 목표 아래 연수생 중심의 열린 연수를 운영하고,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미래교육을 이끌어 나갈 리더들이 리더십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현장 활용도가 높은 프로그램 다양화와 양질의 연수 기회의 확대를 위하여 다음 사항을 실천하겠습니다.



우리는 연수생의 입장에서, 연수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연수생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처리하는 열린 행정을 하겠습니다.
우리는 모든 연수생을 내 가족처럼 반갑고 친절하게 맞이하고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대하겠습니다.
현장 적용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하겠습니다.
투명하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쾌적한 연수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는 교육서비스에 대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업무를 부당하게 처리하였을 경우에는 이를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 기수 마다 연수생 및 민원관계자로부터 평가를 받고 미흡한 사항은 개선해 나가고 그 결과를 공표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교육행정 서비스 이행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공통 서비스이행표준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각 사무실 입구에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 안내도를 게시하고, 직원 좌석에는 명패를 부착하고, 근무시간 중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고객을 응대할 때에는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업무담당자가 즉시 맞이하고, 업무담당자 부재 시에는 다른 직원이 민원사항을 접수/처리하여 고객께서 오래 기다리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담당자가 즉시 맞이하고,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대기시간을 알려 드리거나 다른 직원이 바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 라고 친절히 인사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를 주시면 벨 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안녕하십니까? 경기도혁신교육 연수원 ○○부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요점을 전달하고, 끊어질 때를 대비하여 담당전화번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후 30분 이내에 고객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고객과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우편·팩스·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우편·팩스·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 우편·팩스를 통한 제증명 발급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3시간 이내에 발급하겠습니다.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 수업 및 민원 상담을 제외한 다른 업무 처리 중에 고객께서 방문하실 경우 즉시 하던 일을 중지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 우편·팩스·이메일 등을 활용하여 고객이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고객의 편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처리기간이 7일 이상의 시일이 소요되는 민원에 대해서는 매 7일마다 진행상황을 알려드림으로써 고객의 궁금증을 해소하여 드리겠습니다.
  • - 민원을 신청하신 후 동일한 용무로 다시 본원을 방문하시지 않도록「민원 1회 방문 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조치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의 연수서비스에 대하여 불편ㆍ불친절을 느꼈을 경우나 개선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의견을 보내 주실 때는 다음과 같이 시정 조치를 하겠습니다.

  • - 전화 통화나 방문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쾌했을 경우
    • ▶ 연락을 주시면 부서장 책임하에 해당공무원을 재교육하여 불친절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결과를 5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2회 이상 누적될 경우 근무평가에 반영하겠습니다.
  • - 고객께서 우리 연수원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셨을 경우
    • ▶ 정중히 사과를 드리고,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
  • - 약속한 민원 처리 기한을 지키지 않았거나 중간 처리 상황을 통보하지 않았을 경우
    • ▶ 민원접수 후 5일 이내에 중간 연락이 없거나 무성의하게 처리하여 불만을 제기한 경우, 조사하여 1일 이내에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연락하실곳: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 교육지원부 민원담당 (TEL: 070-4796-7753)

○ 주소: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능곡로 84(안양동 728-2) (우편번호: 14022)

고객평가와 결과 공포

  • -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고객만족도 조사는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간행물(교육활동평가결과보고서)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 - 조사 결과 불만족 사항에 대하여는 시정 조치하고, 만족도 결과를 차기 연수에 반영하겠습니다.

고객참여 및 의견제시

  • - 저희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고객 여러분의 의견이나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 FAX·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 홈페이지 자유게시판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부서명 처리업무 연락처
교육연수부 교원 연수 과정 운영 070-4796-7704
교육행정연수부 교육행정 연수 과정 운영 070-4796-7723
교육지원부 제증명 발급 070-4796-7753
주소: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능곡로 84(안양동 728-2) (우편번호: 14022)
홈페이지: http://www.gmirae.go.kr
팩스: 070-4796-7789

고객여러분께서 협조하실 사항

우리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 직원 일동은 연수생 및 민원의 편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수요자 만족 행정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 고객 여러분께서는 민원처리 시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이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시기 바랍니다.
  • 민원을 보내실 때에는 신청인의 성명, 주소 및 전화번호 등 인적사항을 꼭 기재 해 주십시오. 익명, 가명인 경우는 처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모함이나 익명의 투서 등 사실과 다른 주장이나 근거 없는 민원은 상대방의 인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고, 민원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삼가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 기관에 같은 내용의 민원을 중복 제출하거나 반복 제출하시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주민 다수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고객의 뜻을 받아들이지 못 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 고객 여러분이 지켜보시는 가운데 친절하고 타의 귀감이 되는 모범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는 알려 주십시오. 고객님의 작은 칭찬이 우리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우리들이 결의한 약속을 지켜봐 주시고 채찍질하여 주십시오. 고객의 소중한 소리는 교육행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부서별 행정서비스 이행 기준

교원연수부: 교육서비스헌장

  • - 연수생을 대하는 과정 담당자의 자세
    • ▶ 항상 웃는 얼굴로 연수생을 대하겠습니다.
    • ▶ 연수생의 의견을 끝까지 경청하겠습니다.
    • ▶ 교육과정 안내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교육에 참여하는 연수생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교육 안내를 하겠습니다.
    • ▶ 교육에 대한 질의가 있으면 담당자가 책임을 갖고 홈페이지 게시판 및 e-mail을 통하여 처리결과를 2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 - 연수 수요를 반영한 연수계획의 수립
    • ▶ 연수수요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연수운영계획에 반영하겠습니다.
    • ▶ 혼합연수과정을 내실화하여 연수생의 편의를 최대한 보장하도록 하겠습니다.
    • ▶ 연수생 모니터링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연수의 질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 - 연수생 참여를 통한 교육과정 운영
    • ▶ 현장 교원을「교육과정편성 및 강사선정 심의위원회」위원에 포함시키겠습니다.
    • ▶ 연수과정마다 연수생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 연수과정 종료 후 연수생이 참여하는 연수운영평가협의회를 개최하겠습니다.
  • - 충실한 연수 운영
    • ▶ 계획된 일정과 시간은 반드시 지키겠습니다.
    • ▶ 유능한 강사를 초빙하기 위하여 강사추천제를 운영하겠습니다.
    • ▶ 참여식 연수시간을 평균 30%이상 확보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이론 중심의 강의를 지양하고 토의·토론 위주의 강의가 운영되도록 하겠습니다.
    • ▶ 과정별 운영 내용을 개강일 이전에 홈페이지 연수과정안내에 탑재 하겠습니다.
    • ▶ 교원의 직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시의에 맞게 보완하겠습니다.
    • ▶ 교육연수 이수증과 성적표는 연수 종료 후 14일 이내에 연수포털에 게시 또는 우송하겠습니다.
  • - 연수 정보의 제공
    • ▶ 연수 교재는 연수과정 시작 전에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하겠습니다.
    • ▶ 연수 관련 자료는 디지털 자료로 제공하여 ICT 활용 수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 현장문제 개선을 위한 연수프로그램의 운영
    • ▶ 연수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연수과정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 ▶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개선을 위한 연수프로그램 운영을 강화하겠습니다.
    • ▶ 현장의 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 현장 적용성이 높은 연수과정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 ▶ 맞춤식 연수과정을 개설하여 연수생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 - 학사업무의 원활한 지원
    • ▶ 강의실은 연수대상자의 특성과 연수내용을 고려하여 최적으로 배정하겠습니다.
    • ▶ 교육활동에 필요한 기자재 및 물품을 최대한 확보·비치하겠습니다.
    • ▶ 강의시작 전에 교육기자재 점검을 반드시 실시하겠습니다.
    • ▶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평가 업무를 엄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 연수생이 개발한 자료를 탑재할 수 있는 홈페이지 자료실을 운영하겠습니다.
    • ▶ 연수생들에게 홈페이지 이용 방법을 사전에 충분히 안내하겠습니다.
  • - 친절하고 신속한 교육연수 이수확인증 발급
    • ▶ 홈페이지에 교육연수 이수현황 조회와 이수확인증 발급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연수생이 직접 이수확인증을 발급할 수 있도록 운영하겠습니다.
    • ▶ 고객의 편의를 위해 이수확인증은 직접 교부, 지정대리인 수령, 우편 발송, 팩스 발송 등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방법으로 교부하겠습니다.
  • - 연수계획에 관한 홍보 강화
    • ▶ 연간 연수계획을 2월 10일 이전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 연간 연수계획 홍보물을 3월에 학교로 배부하겠습니다.
    • ▶ 연수과정별 교과목 편성 내용을 2월 20일 이전에 공표하겠습니다.
  • - 교육운영 평가서비스
    • ▶ 교육과정 운영 후 설문 평가를 실시하여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을 점검하고 차기년도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보다 내실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
    • ▶ 연수생들의 연수 소감문을 분석하여 교육시설 및 교육환경에서 개선할 점이 있으면 예산에 적극 반영하여 개선토록 해 나가겠습니다.
    • ▶ 교육과정 개발위원들의 의견과 연수생들의 의견을 잘 수렴하여 차기년도 교육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 교육 참가 수요조사를 매월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계획 수립시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 연수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 연수안내를 통하여 알려드린 연수와 관련된 사항을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 모든 시설을 연수생 여러분의 것으로 생각하시고 관리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편의 시설 등에 불편한 점이 있을 때에는 즉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연수 운영의 개선을 위해 도움이 되는 의견을 많이 제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우리 연수원의 친절하고 성실한 직원에게 업무를 더욱 잘 할 수 있도록 격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행정연수부: 교육서비스헌장

  • - 연수생을 대하는 과정 담당자의 자세
    • ▶ 항상 웃는 얼굴로 연수생을 대하겠습니다.
    • ▶ 연수생의 의견을 끝까지 경청하겠습니다.
    • ▶ 교육과정 안내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교육에 참여하는 연수생들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교육 안내를 하겠습니다.
    • ▶ 교육에 대한 질의가 있으면 담당자가 책임을 갖고 홈페이지 게시판 및 e-mail을 통하여 처리결과를 2일 이내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 - 연수 수요를 반영한 연수계획의 수립
    • ▶ 연수수요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연수운영계획에 반영하겠습니다.
    • ▶ 혼합연수과정을 내실화하여 연수생의 편의를 최대한 보장하도록 하겠습니다.
    • ▶ 연수생 모니터링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연수의 질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 - 연수생 참여를 통한 교육과정 운영
    • ▶ 현장 행정직원을「교육과정편성 및 강사선정 심의위원회」위원에 포함시키겠습니다.
    • ▶ 연수과정마다 연수생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 연수과정 종료 후 연수생이 참여하는 연수운영평가협의회를 개최하겠습니다.
  • - 충실한 연수 운영
    • ▶ 계획된 일정과 시간은 반드시 지키겠습니다.
    • ▶ 유능한 강사를 초빙하기 위하여 강사추천제를 운영하겠습니다.
    • ▶ 참여식 연수시간을 평균 30%이상 확보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이론 중심의 강의를 지양하고 토의·토론 위주의 강의가 운영되도록 하겠습니다.
    • ▶ 과정별 운영 내용을 개강일 이전에 홈페이지 연수과정안내에 탑재 하겠습니다.
    • ▶ 행정직원의 직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시의에 맞게 보완하겠습니다.
    • ▶ 교육연수 이수증과 성적표는 연수 종료 후 14일 이내에 연수포털에 게시 또는 우송하겠습니다.
  • - 연수 정보의 제공
    • ▶ 연수 교재는 연수과정 시작 전에 홈페이지 자료실에 탑재하겠습니다.
    • ▶ 연수 관련 자료는 디지털 자료로 제공하여 ICT 활용 수업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 현장문제 개선을 위한 연수프로그램의 운영
    • ▶ 연수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연수과정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 ▶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개선을 위한 연수프로그램 운영을 강화하겠습니다.
    • ▶ 현장의 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 현장 적용성이 높은 연수과정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 ▶ 맞춤식 연수과정을 개설하여 연수생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 - 친절하고 신속한 교육연수 이수확인증 발급
    • ▶ 홈페이지에 교육연수 이수현황 조회와 이수확인증 발급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연수생이 직접 이수확인증을 발급할 수 있도록 운영하겠습니다.
    • ▶ 고객의 편의를 위해 이수확인증은 직접 교부, 지정대리인 수령, 우편 발송, 팩스 발송 등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방법으로 교부하겠습니다.
  • - 학사업무의 원활한 지원
    • ▶ 강의실은 연수대상자의 특성과 연수내용을 고려하여 최적으로 배정하겠습니다.
    • ▶ 교육활동에 필요한 기자재 및 물품을 최대한 확보·비치하겠습니다.
    • ▶ 강의시작 전에 교육기자재 점검을 반드시 실시하겠습니다.
    • ▶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평가 업무를 엄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 연수생이 개발한 자료를 탑재할 수 있는 홈페이지 자료실을 운영하겠습니다.
    • ▶ 연수생들에게 홈페이지 이용 방법을 사전에 충분히 안내하겠습니다.
  • - 연수계획에 관한 홍보 강화
    • ▶ 연간 연수계획을 2월 10일 이전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 연간 연수계획 홍보물을 3월에 학교로 배부하겠습니다.
    • ▶ 연수과정별 교과목 편성 내용을 2월 20일 이전에 공표하겠습니다.
  • - 교육운영 평가서비스
    • ▶ 교육과정 운영 후 설문 평가를 실시하여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을 점검하고 차기년도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보다 내실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
    • ▶ 연수생들의 연수 소감문을 분석하여 교육시설 및 교육환경에서 개선할 점이 있으면 예산에 적극 반영하여 개선토록 해 나가겠습니다.
    • ▶ 교육과정 개발위원들의 의견과 연수생들의 의견을 잘 수렴하여 차기년도 교육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 교육 참가 수요조사를 매월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교육계획 수립시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 연수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 연수안내를 통하여 알려드린 연수와 관련된 사항을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 모든 시설을 연수생 여러분의 것으로 생각하시고 관리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편의 시설 등에 불편한 점이 있을 때에는 즉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연수 운영의 개선을 위해 도움이 되는 의견을 많이 제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우리 연수원의 친절하고 성실한 직원에게 업무를 더욱 잘 할 수 있도록 격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지원부: 교육서비스헌장

  • - 의무실 운영
    • ▶ 응급처치와 함께 구급약을 제공하고 필요시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 인근 병원으로 신속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 투명한 회계 집행
    • ▶ 공사 물품 용역 등 입찰 계약 운영은 전자입찰을 통해 공정 신속 정확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 수당 및 대금지급은 관계규정에 따라 신속하게 지급하겠습니다.
  • - 컴퓨터 실습실 운영
    • ▶ 연수 운영에 대비하여 컴퓨터 실습실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관리하겠습니다.
  • - 교육정보 검색 공간 운영
    • ▶ 연수생들이 손쉽게 정보를 검색, 활용할 수 있도록 설비와 자료를 확충하여 나가겠습니다.
    • ▶ 컴퓨터를 비치하여 연수생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 편리한 시설 제공
    • ▶ 연수생을 위한 편의시설(냉·온수 시설, 헬스장, 북카페 운영 등)을 충분히 갖추겠습니다.
    • ▶ 화장실의 비누와 휴지는 매일 2회 이상 점검하여 비치토록 하겠습니다.
  • - 안전한 교육시설 서비스 제공
    • ▶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 시설물의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여 각 시설물 특성에 맞게 매월 시설물 안전 점검 및 시설관리팀을 운영하여 안전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 소화기와 소화전을 철저히 관리하여 비상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 파손된 기물은 지체 없이 수리·교체하고 조명, 냉난방 등 각종 시설에 대해 유지·관리를 철저히 하여 양질의 연수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깨끗한 환경 조성
    • ▶ 강의실은 매일 깨끗이 청소하고 수목과 화단은 계절별로 정리하여 깨끗한 환경에서 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쾌적한 교육여건을 조성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교육생들의 설문에 의한 의견수렴을 통하여 적극적으로 불편건의사항들을 해소해 나겠습니다.
  • -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 처리
    • ▶ 홈페이지 사이버민원실의 질의 사항은 답변 담당부서를 지정하여 3일 이내에 성의껏 답변하겠습니다.
    • ▶ 경기도혁신교육연수원 운영 전반에 걸친 FAQ를 부서별로 자세하게 작성하여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연2회 이상 정비하겠습니다.
    • ▶ 고객 편의를 위해 업무담당자 이름과 전화번호를 홈페이지에 안내하겠습니다.